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책) 창조적으로 이미지를 보는 법

by 고창수 posted Aug 19,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창조적으로[1].JPG

 

책 소개


보는 방법을 바꾸면 당신의 사진이 달라진다! 세계적인 사진교육가 브라이언 피터슨이 알기 쉽게 보여주는 창조적인 사진 구성과 표현의 비결.

 

사진의 기술, 사진론, 사진가론, 디자인, 비평 등을 다루는〈청어람미디어 포토 라이브러리〉시리즈의 첫 번째 책, 세계적인 사진교육가 브라이언 피터슨의 『창조적으로 이미지를 보는 법(원제: Learning to see Creatively)』이다. 저자가 온ㆍ오프라인에서 해온 다년간의 사진강의와 사진워크숍을 바탕으로 저술한 이 책은 기존의 사진교육서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했던 ‘사진적 시각의 발전’이라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1988년 초판이 출간된 이래 수많은 사진가에게 영감을 주는 책으로 인정받아왔으며, 2003년 전면 수정한 개정판은 출간 이후 지금까지 예술분야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진애호가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이다.

 

1. 매력적인 사진들과 함께 ‘보는 즐거움’까지 더한 아름다운 사진교과서
사진교육서이자 사진입문서로서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뛰어난 이미지들로 예시 사진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책에는 총 170여 컷의 예시 사진이 실려 있는데, 모두 저자가 직접 세계 곳곳을 누비며 찍은 사진들로 하나같이 보는 이들에게 ‘충격을 줄 만한’ 인상적인 사진들이다. 책의 표지로 쓰인 본문 30페이지의 사진은 2001년 사진연감 『커뮤니케이션 아트(Coumunication Arts)』에 실리기도 했다. 사진과 함께 어떤 피사체를 대상으로 어디에서, 어떤 이유로, 어떻게 찍었는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공개하여, 성공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한 저자만의 노하우를 생동감 있게 소개했다.

 

2. 수많은 사진거리 앞에서 방황하는 사진가들을 위한 탄탄한 기본기 트레이닝
사진을 찍는 이라면 한번쯤 되뇌어봤을 그 말, “뭘 찍을까?”. 사진거리가 너무 많아서 혹은 하나도 찍을 게 없어서 고민하는 사진가들에게 이 책은 “보는 방법을 도와줄 수 있는 많은 원칙과 기술”을 제시하면서, 이론을 익히기에 좋을 만한 연습과제들도 함께 제시했다. 렌즈의 시각 익히기, 디자인의 기본 원리 익히기, 패턴을 주제로 사진 구성해보기, 하루 중의 시간대에 따른 빛의 차이 비교하기 등의 연습과제를 통해 자신의 사진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장비가 가진 특성을 이해하며 수많은 사진적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능숙하게 이미지를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3. Before & After 교육방식으로 한눈에 보여준다
한 가지 피사체를 서로 다른 구성과 시각으로 찍은 ‘이전(Before)’과 ‘이후(After)’ 사진을 예시하여 이야기의 요점을 한눈에 보여준다. 망원렌즈 대 광각렌즈, 수평배치 대 대각선배치, 하늘과 땅의 비율 50:50 대 66:33, 가장자리에 빈 공간이 남은 사진 대 꽉 채운 사진, 가로사진 대 세로사진 등 렌즈, 구성, 디자인, 빛에 따른 차이를 두 가지 사진을 비교해보며 직접 실감하도록 했다.

 

4. 현장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에 꼭 필요한 정보들만 담았다
저자가 다년간의 사진강의와 사진작업을 통해 얻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고스란히 담아내어 기본 이론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지식을 얻고자 하는 이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다. 예를 들어, 숲이나 산에서 비가 오는 날 사진을 찍을 때 필요한 장비라든지, 세로사진을 찍기에 가장 좋은 시점이라든지, 강렬하고 회화적인 구성을 얻을 수 있는 각도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 밖에도 주제 선택과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 등 직업사진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정보도 책의 끝 부분에 실어 도움이 되도록 했다. [예스24 제공] 

----------------------------

작가 소개


저자 | 브라이언 피터슨
브라이언 피터슨은 전문사진가이자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사진교육가이다. 에이엠포토(Amphoto)에서 출판된 또 다른 베스트셀러 『노출의 이해(Understanding Exposure)』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현재 미국과 프랑스를 오가며 워크숍과 인터넷 사진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진작업도 계속하고 있다.인간과 사회, 문명을 화두로 사진작업을 해왔다. 현재 사진작가 겸 전문번역가로 활동중이다. 1989년 개인전을 시작으로 2004년 동강사진축제에 초대되었으며 2005년에는 인권위원회에서 주최한 인권사진전에 참여하여 사진작업을 진행했다. 『탈춤』, 『산야초 이야기』 등 많은 잡지와 책에 사진을 기고했다. 역서로는 『뛰어난 사진을 만드는 비결』, 『여행사진을 잘 만드는 비결』, 『신의 전기』, 『설탕과 권력』, 『당신의 영혼을 춤추게 하라』 등이 있다. [인터파크 제공] 

-----------------------------

리뷰

사진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고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이 초기에 한번쯤 읽어 봐야 할 책이다.
감성이 아무리 풍부하더라도 기초가 다져있지 않으면 표현의 한계에 부닥치게 된다.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며 체득 되어져 있어야 할 내용들이다.